한국재활로봇학회

The Institute of Robot and Information Engineers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재활로봇학회 회장 이화의대 재활의학과 배하석입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의 로봇이 두드러진 발전을 보이고 있으나 국내 재활로봇의 경우 낮은 보험수가, 적은 적응증 등의 제도적 제약으로 인해 활성화가 더디게 가고 있습니다만 기술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학회의 흐름을 좀 더 가속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재활로봇에 응용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인공지능 AI 등 다양한 기술적 분야의 협력이 더 필요한 시점에서 학회의 참여 분야를 더 폭넓게 갈 수 있도록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재활로봇에 적용 가능한 기술분야는 어떤 분야이든 참여하여 같이 할 수 있도록 open mind로 운영하고자 하오니 많은 추천 부탁드립니다. 학회회원님 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매우 필수적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임기동안 2026 ICNR 국제신경재활학술대회를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재활로봇학회가 한 단계 더 위로 성장하는 계기로 만들겠습니다. 차후에 2029 Rehabweek 등 유수의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위한 초석으로 삼아 많이 배우고 우리의 자양을 키울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재활로봇학회 회장 배하석 드림